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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안전교육 - 2024 보건 환경 정답

by 누워서 코딩 2024. 3. 21.

연구실 안전교육 - 2024 보건 환경 안전교육 정답

2024 보건 환경 안전교육 학습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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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활동종사자의 건강검진

 

'2024 전기 안전교육 정답' 모음은 본문 맨 아래에 있어요!

 

Q1 다음 중 유해인자관리 방안 중 공학적 대책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해설 공학적 대책에는 연구환경 내의 유해인자를 유해성이 없거나 낮은 것으로 바꿈으로서 근원적으로 제거하는 대치, 유해인자의 확산을 억제하기 위한 밀폐, 유해인자로부터 연구자의 노출을 차단하는 격리, 연구환경 내 유해물질의 확산을 차단하기 위한 환기의 방법이 있다.

 

Q2 다음 중 연구실 건강 유해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연구실 건강유해요인은 크게 화학적 인자, 물리적 인자, 생물학적 인자, 인간공학적 인자, 정신사회적 인자로 나누어볼 수 있습니다.

 

Q3 물질안전보건자료는 미국 노동성 산하 산업보건청이 1983년에 약 100여 종의 화학물질이 작업장에서 일하는 작업자에게 위해하다고 여겨 물질의 위해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해설 물질안전보건자료는 미국 노동성 산하 산업보건청이 1983년에 약 600여 종의 화학물질이 작업장에서 일하는 작업자에게 위해하다고 여겨 물질의 위해 기준을 마련하고자 한 것이다.

 

Q4 다음은 작업환경의 측정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해설 연구활동종사자의 재해입증을 위해 물질안전보건자료, 건강검진자료, 연구환경평가자료 등이 중요한 증거물로 활용된다.

 

Q5 다음 중 유해위섬헝 NFPA 704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해설 NFPA 704 시스템은 각 사고요인별 0~4단계까지 단계별로 위험도를 표시하고 있다.

 

Q6 다음은 연구환경 내 건강 유해인자에 대한 설명이다. 잘못 설명된 것은?

 

해설 연구실의 과중한 업무 부담, 정적인 자세 등의 작업조건은 스트레스와 근골격계 질환의 위험을 높이고, 반복적 야간 작업 및 교대근무는 생체리듬의 교란과 호르몬 분비 장애를 초래할 수 있다.

 

Q7 다음 중 연구환경 유해요인 평가를 위해 시행하는 측정으로 볼 수 없는 것은?

 

해설 연구환경의 유해요인을 평가하기 위하여 유해성 평가와 위해성 평가, 작업환경 측정을 시행한다.

 

Q8 연구활동종사자의 연구 방법이나 조건 등을 변경하여 노출을 감소시키는 관리적 대책이 있다. 다음 중 관리적 대책으로 보기 어려운 것은?

 

해설 연구개발활동 시 발생하는 건강상의 Q에 대하여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그에 따른 조치에 따라야 한다.

 

Q9 다음 중 인간공학적 인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해설 인간공학적 인자에는 작업 자세, 작업 조건, 중량물 취급 방법, 작업 시간 및 강도 등이 있다.

 

Q10 방사선은 방사능을 가진 원자에서 발생하는 빛 또는 물질로, 방사능을 가진 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오염되었다고 한다.

 

해설 방사선은 방사능을 가진 원자에서 발생하는 빛 또는 물질로, 방사능을 가진 물질과 접촉하는 경우 오염되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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