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I

챗gpt 자소서 작성 방법

by 누워서 코딩 2023. 3. 27.

이번 포스팅에서는 ChatGPT로 자소서를 작성하는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단계별로 따라만 하셔도 누구나 쉽게 자소서를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취업 시장의 문턱에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자소서(자기 소개서)는 취업시장에서 잠재적인 고용주와 ​​고객 또는 사업 파트너에게 자신을 소개하는 데 도움이 되는 중요한 문서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 자기 소개서를 잘 작성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다행스럽게도 이제는 고민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챗GPT의 도움으로 인상 깊고 전문적으로 보이는 자소서를 쉽게 만들 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1단계: 정보 수집

제일 먼저는 자소서를 작성하기 전에 필요한 모든 관련 정보를 수집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본인 이름, 직책, 교육, 업무 경험 및 기타 관련 자격이나 업적이 포함됩니다. 이 정보를 준비하면 작성 과정이 훨씬 원활해집니다.

 

2단계: 올바른 챗GPT 플랫폼 선택

OpenAI에서 개발한 챗GPT는 사용자가 제공하는 프롬프트를 기반으로 텍스트를 생성할 수 있는 대규모 언어 모델입니다. GPT-3 Playground, Hugging Face, OpenAI 등 챗GPT에 액세스할 수 있는 여러 플랫폼이 많습니다. 여거서는 본인이 필요에 가장 적합한 플랫폼을 선택해야 하는데 본인이 쓰기에 가장 편한것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프롬프트에 따라 새로운 자기 소개서를 작성을 시도하면 됩니다.

 

3단계: 정보 입력

플랫폼을 선택했으면 챗GPT 프롬프트에 해당 정보를 입력합니다. "나를 위한 자기 소개서를 생성해 주세요"와 같은 간단한 프롬프트로 시작하는것 보다는 조금 더 구체적으로 명령어를 입력하면 좋습니다. 예로 자신이 프로그래머로 취업을 하고자 한다면 "나의 프로그래밍 경험을 강조하는 자기 소개서를 생성해 주세요" 또는 "임베디드 리눅스 커널 드라이브 개발 분야"와 같은 구체적인 키워드를 넣으면 보다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4단계: 맞춤설정 (사용자 정의)

챗GPT 모델이 자소서를 생성하면 필요에 맞게 사용자 정의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형식 조정, 문구 수정 또는 추가 정보 추가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생성된 내용을 주의 깊게 검토하고 본인의 기술과 경험을 정확하게 반영하는지 직접 눈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단계: 편집 및 다듬기

챗GPT는 자기 소개서를 위한 뼈대를 구성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모델의 출력이 항상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하셔야 합니다. 자소서가 명확하고 간결하며 면접관에게 호감을 주기 위해서는 신중하게 편집과 수정하는 데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여기에는 불필요한 정보를 제거, 또는 문맥에 맞지 않는 어색한 문장과 단어를 바꾸거나 일부 섹션은 세부 정보를 더 추가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6단계: 자소서 저장 및 공유

5단계까지의 자소서를 검토한 결과 자소서가 만족스럽다면 반드시 자신의 컴퓨터나 클라우드등에 저장하는것을 잊지마세요. 이메일을 통해 보내거나 구인 사이트의 웹사이트에 업로드하여 잠재적인 고용주 또는 비즈니스 파트너들와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추후에도 재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생성된 프롬프트와 챗GPT의 응답 역시 참조로 저장해두시는 것도 잊지마세요.

 

결론

결론적으로 챗GPT를 사용하여 자소서를 작성하는 것은 1차 적으로 자신의 소중한 시간을 절약하며, 본인의 축적된 기술과 경험을 보여주는, 자신을 어필하는데 도움을 주는 강력한 도구가 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6단계를 검토와 수정을 하여 복잡한 구직 시장이나 비즈니스 환경에서 자신을 PR하는데 도움이 되는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자소서를 만들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 블로그의 다른 글 읽기

openAI API 초간단 사용법

 

댓글